세법상 장애인 증명서 떼는 방법(대학병원)

연말정산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세법상 장애인’ 서류를 떼는 방법입니다. 희귀난치질환 환자로서, 대학병원에서 진료 받고 직접 증명서 떼본 후기입니다. 이 서류는 매년 새로 발급받아야 하기 때문에, 제가 까먹지 않고 내년에 다시 보기 위해서 적어둡니다. 다른 분들도 보고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세법상 장애인, 장애인 증명서

한국납세자연맹 (koreatax.org)

세법상 장애인 혜택은 위의 한국납세자연맹 글에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희귀난치질환자로서 세법상 장애인에 해당되고, 이에 따라 연말정산 인당 200만원 소득공제를 주 목적으로 신청했습니다. (다른 세제 혜택도 있지만 저는 대부분 해당되지 않는 것들이더라고요.😭)

대학병원 장애인 증명서 발급 방법

1. 진료받는 과에 말하기

대학병원 진료를 보고 있기 때문에, 진료보는 과 간호사분에게 말을 합니다. 보통 진료일일 때 가는 김에 같이 말하면 좋습니다. 급하다면 진료가 아닐 때 찾아가서 말해도 무방하긴 합니다.

2. 증명서 발급해주는 통합 창구가기

간호사님이 발급 신청이 되었다고 말씀해주십니다. 담당 교수님이 계신 경우 바로 발급을 해주시더라고요. 제가 직접 교수님 얼굴을 뵐 필요 없이 발급해주십니다.

환자 요청 > 간호사 전달 > 의사 발급 > 간호사 안내 > 환자 직접 서류 떼는 곳 방문

말씀드리고 기다리면, 증명서 서류 떼는 방법을 설명해주십니다. 병원에 따라 방법이 다를 수 있는데, 저는 대학병원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보통 원무과 말고 증명서만 발급해주는 창구가 따로 있습니다. 그쪽으로 가서 번호표를 뽑고 대기하다가 장애인 증명서 발급을 원한다고 말씀하시면 됩니다. (신분증 혹은 환자번호 등 필요)

3. 증명서 발급 완료

수수료 천원을 내고 발급을 완료하였습니다. 증명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증명서 발급 기관
  2. 소득자(또는 증명서 발급 요구자)
  3. 장애인

장애 내용은 아래 3 가지 중에 하나입니다.

  1. 장애인 복지법 에 따른 장애인
  2. 국가 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에 따른 상이자 및 이와 유사한 자로서 근로능력이 없는자
  3. 그 밖에 항시 치료를 요하는 중증환자

저는 3번이고, 용도는 소득공제 신청용으로 나왔습니다. 또한 장애 예상기간은 비영구로서 소득공제를 받는 작년 1년동안으로 발급받았습니다.

세법상 장애인 종합소득세 추후 수정요청(경정청구) – LupusLiblog

이제 5월달, 종소세의 달이 다가옵니다. 위와 같이 경정청구를 할 예정입니다. 1년에 한 번 하다보니 매번 헷갈리네요. 다음에 경정청구 할 때 다시 관련 글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세법상 장애인 증명서 발급받은 후기였습니다.🤚

Leave a Comment